미지센터, 청소년국제교류실무자워크숍 개최’

-국제이해교육(EIU)을 접목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력 강화, 참여적 워크숍으로 진행 -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센터)가 주관하여, 청소년 국제교류 분야의 실무자들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국제교류 실무자워크숍’이 오는 12월 13~14일, 미지센터에서 개최된다.

 

‘국제이해교육’을 주제로 한 이번 워크숍은 ‘문화다양성’과 ‘지속가능발전’을 워크숍 카테고리로 선정하여, 참가자들의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참여적 워크숍과, 이를 청소년 프로그램에 접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세션들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은 청소년 국제교류 실무자들과 대학생, 그밖에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기획에 관심 있는 일반인 30여 명으로 확정되었다.

 

첫째날 국제이해교육의 전반에 대한 내용과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한 워크숍은 국제이해교육학회 강순원 회장이, 둘째날 지속가능발전을 주제로 한 워크숍은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위원회 이선경 위원이 각각 진행할 예정.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인식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국제이해교육’ 의 다섯가지 카테고리인 ‘문화다양성’, ‘인권’, ‘지속가능발전’, ‘평화’, ‘세계화’ 라는 주제를 접목하여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기회를 통해 ‘주제’ 가 있는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뿐 아니라,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접 계획한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접 실현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워크숍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

 

프로그램 기획을 돕기 위하여 국제이해교육의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미지센터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어,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정보제공과 기획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교류 분야의 실무자들의 국제 업무 능력 향상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마련된 ‘영문서신작성법’ 은 현재 ‘아펙스(APEX) 전략경영 컨설팅’ 대표로 재직 중인 피터 천 씨가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이 실현가능한 프로그램 기획안을 직접 도안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익숙하지 않은 ‘국제이해교육’ 에 대한 인식을 참여적 워크숍을 통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워크숍은 질 높은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증진과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센터, www.mizy.net)는 서울시가 설립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운영하는 청소년 특화시설로, 이번 ‘청소년국제교류실무자워크숍’을 비롯하여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해 프로그램과 국제교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