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 꽃다운 나이에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겨준 배우 고 () 장자연. 그리고 그녀를 죽음이란 선택을 하게끔 한 성 상납 스캔들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2
년이 지난 지금, () 장자연의 자필편지가 언론에 공개되어, 또 한번 연예계 성 접대 문제가 수면 위에 오르고 있다. 장자연의 편지에는 그녀가 성접대를 것으로 추정되는 연예 기획사 관계자, 대기업 종사자 31명의 이름이 담겨있으며, 접대 자리에 10 연예지망생도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어린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준다는 빌미로 그들에게 권력층에게 접대를 하게끔 연예기획사 종사자들의 악덕행위는 편지의 진위여부와는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편지에
거론되었던 10 청소년으로부터 있듯이, 우리사회의 많은 미성년자들이 매매에 노출되어 있다. 쉽게 돈을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해마다 많은 가출 청소년 또는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일반 여성 청소년들이 유해업소를 찾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청소년보호위원회에 따르면, 전국 다방의 절반 이상이 속칭 ‘티켓 영업’을 하고 있고 이 가운데 74.3%가 청소년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전국적으로 티켓다방에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이 33천여 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서적 위기 청소년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


   나와 같은 또래의, 꿈 많은 10대 청소년들이 연예지망생들이 성 상납을 강요 받는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접하고 지역사회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어떠한 대처방안들이 있는지 등 궁금증이 생긴 나는 이 문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지난 16 경기도 성남시청에서 열린2011 정서적 위기 청소년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포럼』에 다녀왔다.

   성남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청소년분과에서 주최한 이 포럼에서는 청소년복지에 종사하는 많은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출청소년들의 성 매매 문제를 비롯하여 범죄, 자살, 학교거부, 약물 등 여러 사회적인 문제를 토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 포럼에는 (왼쪽부터)성남시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센터 틔움노남훈 팀장,

    대산학교/대덕소년원 성우제 원장, 대전가정형 Wee 센터 유낙준 소장, 여성가족부 청소년자립지원과 박노경 행정사무관, 그리고 성남시 새날을 여는 청소년쉼터 김은녕 소장이 패널로 참가하였다.

김은녕 소장은 포럼에서 옛날과 비교해 보았을 때 단순가출의 비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고, 쉼터로 찾아오는 청소년들의 가출과 행동유형이 성 매매, 임신, 정신질환, 반사회적 행동장애 등 심각한 위기로 연결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복합적인 가출 청소년 문제에 대한 대처를 강조하였다. 그는 또 성 매매 청소년은 올바른 성 가치관과 자기결정능력이 부족하고 미혼모 청소년의 경우 상담, 정신치료, 구인구직 등의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성범죄 피해 청소년에 대한 초기개입 서비스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청소년 성 매매 근절을 위하여 어떠한 일들이 실행되고 있을까?

 

경찰청에 따르면 청소년 성 매매의 80% 이상이 인터넷을 매개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에 보건 복지 가족부는 클릭 한번으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성 매매를 시도하는 사람을 경찰청 사이버 상담센터에 신고할 수 있는 유스 키퍼 (Youth Keeper)’라는 프로그램을 2010년부터 운영 중이다.
아동 및 청소년의 성을 사기 위해 이들을 유인하거나 성을 팔도록 권유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보건 복지 가족부는 성 매매 유인행위를 처벌하는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11일부 터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실질적으로 성 매매에 노출된 청소년들을 도와주는 성 매매 피해청소년 위탁교육센터가 보건복지가족부의 위탁을 받아 운영 중이며, 피해 청소년에 대한 치료 및 재활교육 강화로 그들이 성 매매로 재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회에 성공적으로 복귀하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하고 있다.

청소년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내 몸은 내가 지킨다!


인터넷 상에서 성 매매 유혹을 받았을 때 Youth Keep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성 매매를 시도한 상대방을 신고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소하다고 여기고 넘기지 않는 것! 청소년들의 이러한 태도는 성 매매 문제를 키우는 지름길이 된다.

Youth Keeper 다운 받으러 가기
: http://blog.naver.com/withpolice?Redirect=Log&logNo=120098053431
 
Or 보건 복지 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mw.go.kr/front/jb/sjb0501vw.jsp?PAR_MENU_ID=03&MENU_ID=030501&BOARD_ID=320&BOARD_FLAG=00&CONT_SEQ=224882&page=1


2011 STOP! 성매매 영상제작 공모전


성매매 방지 영화감독이 될 기회!

청소년으로서 청소년의 시각으로 청소년 성 매매를 바라보며 영화를 만들어 본다면,


청소년들에게는 물론, 많은 사람들에게 작지만 결코 작지 않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래 영화감독을 꿈꾸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정보: 한국여성인권진흥원 http://www.stop.or.kr/competition20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