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세계유산
제 2차 현장수업
장소: 서울동구로초등학교
일시: 2017년 4월 21일
![]() |
매주 금요일마다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이해 교육 프로그램
2017년 뿌리 깊은 세계유산(이하 뿌세유)!
두 번째 수업이 서울동구로초등학교에서
지난 주 금요일에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총 8개 반에서 수업을 진행하였답니다. :D
(4학년 5개 반은 추후에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예요.)
![]() |
5학년 1반은 나이지리아 팀 매튜쌤과 세은쌤이 담당해 주셨습니다. :)
오늘도 아주 역동적인 수업을 진행해 주셨어요!
![]() |
![]() |
![]() |
![]() |
![]() |
가운데 학생이 입은 옷은 탄자니아 전통복이예요. ㅎㅎ
학생들과 선생님이 같이 활짝 웃으시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어요. ^^
![]() |
![]() |
하얀 점은 나이지리아에서 용기를 상징한다고 해요.
나이지리아에서 하얀 점을 찍어주는 행위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 중요한 의례랍니다.
![]() |
![]() |
![]() |
그리고 이어서 다 같이 나이지리아의 전통 춤을 추는 시간을!
학생들이 매우 즐거워 하면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해 주었어요.
노란 탄자니아 전통 옷을 입은 학생은 춤까지 정말 잘 춰서 보는 저도 깜짝 놀랐답니다.
신나신 매튜샘과 하이파이브까지! ^^
![]() |
5학년 2반은 말레이시아 팀의 상지쌤, 요크파이쌤이 담당해 주셨습니다. :)
![]() |
![]() |
열심히 경청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
![]() |
![]() |
![]() |
![]() |
![]() |
학생들이 수업 중에 정말 열정적으로 질문을 많이 해 주어서
선생님들도 덩달아 신이 많이 나셨어요. :D
비록 선생님들 생각보다 수업 시간이 모자라서 갈수록 급해지긴 하셨지만... ㅎㅎㅎ
특히 라마단처럼 우리나라 문화에 존재하지 않는 다른 관습에 대한 적극적인 질문들이
참 보기 좋았어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뿌세유의
취지와 잘 맞는 수업 장면이라 지켜보는 저희도 뿌듯해졌답니다. :)
![]() |
5학년 3반은 러시아 팀의 리사쌤과 가현쌤이 담당해 주셨습니다. :)
![]() |
![]() |
두 선생님들은 지난 주에 수업을 안 하셔서 오늘이 첫 수업이셨어요.
조금 긴장하신 모습도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잘 유도하시는
능수능란한 수업을 해 주셨습니다. :)
![]() |
![]() |
이론 강의가 끝나고 활동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은
이렇게 각자 나눠 받은 러시아 화산 사진의 퍼즐들을 맞춰 보고
같은 사진을 가진 학생들끼리 한 조가 되었습니다.
조 편성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러시아 자연유산을 한 번 더 재미있게 느껴 보도록 의도하신
선생님들의 정성과 센스가 돋보이는 순간이었어요. ^^
![]() |
조 편성 후엔 이렇게 각 조의 이름을 정해서 퀴즈 활동부터 진행해 주셨답니다.
(아쉽게도 이번엔 제가 사진을 못 찍었어요...ㅠㅠ 다음엔 꼭!!)
![]() |
![]() |
"아, 선생님 사진 왜 찍으시는 거예요~~"
여러분이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안 찍을 수가 없었는걸요. ㅎㅎㅎ :D
![]() |
5학년 4반은 키르기스스탄 팀의 부부쌤과 현정쌤이 담당해 주셨습니다. :)
![]() |
![]() |
![]() |
![]() |
![]() |
두 분 선생님들의 호흡이 돋보이는 수업이었어요. :)
학생 분들도 수업에서 눈을 떼지 못하시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론 수업이 끝난 후에는 지난 주처럼 키르기스스탄 전통 놀이인 mass-wrestling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번에도 학생들이 엄청 재미있어 했다고 해요! ^^
![]() |
6학년 1반은 이란 팀의 타라쌤과 지은쌤이 담당해 주셨답니다. :)
![]() |
![]() |
![]() |
![]() |
![]() |
![]() |
열의를 가지고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들과,
더 큰 열의로 수업 교재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있는 학생들!
매우매우매우X100 아름다운 교실이었습니다. ^^
![]() |
![]() |
![]() |
활동 시간엔 준비하신 퀴즈를 학생들이 맞히면서 이렇게 퍼즐 조각도 같이 맞춰 보는,
자연스레 동기부여가 되는 복습 활동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 |
수업을 참관하시던 담임 선생님의 참여를 유도하시기도 하고,
![]() |
![]() |
![]() |
이렇게 학생이 받은 상품을 담임 선생님께 드리는 훈훈한 광경도 볼 수 있었답니다. ㅎㅎㅎ
![]() |
지켜보는 저도 너무 재미있게 진행해 주셔서 마치 TV 퀴즈쇼를 보는 줄 알았어요! +_+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오래도록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
6학년 2반은 홍콩 팀의 헤이텅쌤과 은진쌤이 진행해 주셨어요. :)
![]() |
![]() |
![]() |
![]() |
![]() |
![]() |
즐겁게 수업을 진행해 주시는 선생님들과 열심히 경청 중인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
![]() |
활동 시간엔 먼저 중국의 전통 놀이인 '페이퍼커팅'을 같이 해보았는데요.
위와 같이 팬더 모양을 오려 보기도 하고,
春 자 같은 한자들을 오려 보기도 했습니다. :D
![]() |
![]() |
![]() |
![]() |
다음으로는 위와 같이 선생님들이 직접 제작하신
'진시황릉을 탈출하라' 보드게임을 퀴즈와 함께 진행해 주셨어요.
오늘 수업의 세계유산이었던 진시황릉을 소재로 한 게임을 하면서
수업 내용을 복습해 보는 재미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 |
6학년 3반은 이집트 팀의 민주쌤과 림쌤이 진행해 주셨답니다. :)
![]() |
![]() |
오늘도 두 분 선생님은 아주 깔끔하게 시간 안배를 잘해 주셨습니다. +ㅁ+
그리고 언제나처럼 미소가 떠나지 않는 선생님들 얼굴에
자연스레 학생들도 수업 내내 미소를 지었던 것 같습니다. :)
![]() |
![]() |
![]() |
첫 번째 활동으로 같이 퍼즐을 맞춰보는 재미있는 퀴즈 활동을 한 후
다 같이 자신의 이름을 아랍어로 쓰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
(이번에도 퀴즈 활동 사진을 못 찍었어요...ㅠㅠ 다음엔 꼭..!!)
![]() |
마지막으로 6학년 4반은 탄자니아 팀의 다빈쌤과 미카쌤이 진행해 주셨어요. :)
![]() |
![]() |
![]() |
![]() |
한국어가 능숙하신 미카쌤은 영어와 한국어를 오가면서
학생들이 즐겁게 수업에 집중하게 해 주셨어요.
다빈쌤은 언제나처럼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상세한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
![]() |
![]() |
![]() |
활동 시간엔 먼저 탄자니아 노래에 맞춰서 몸을 움직이는 게임을 해본 뒤,
위와 같이 몸으로 함께 하는 OX퀴즈를 진행해 주셨어요!
학생들이 너무 문제를 잘 맞혀서 미카쌤은 많이 아쉬워 하시기도 했답니다.ㅠㅠ
다음엔 더 어려운 문제로... 기대하셔도 좋아요... ㅎㅎㅎ
(다음 번엔 꼭 노래활동 사진도 찍겠습니다...!!)
![]() |
![]() |
그리고 오늘도 진경쌤, 하은쌤 두 분 평가단 선생님들께서 열성적으로
저희 수업의 질과 내용을 향상시키는 데 보탬이 되어 주셨습니다. ^^
![]() |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해 준 학생들과
성심성의껏 협조해 주신 학교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_ _)
다음 수업은 두 군데 학교에서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예요.
수업의 중요한 순간들을 더 생생하게 포착한 사진들과 영상으로
다음 주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
3차 현장수업 후기로 또 만나요!!
'미지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RWH 2017] 1st Class @ 서울동호초등학교 (Apr 14) (0) | 2017.04.26 |
---|---|
겨울방학을 활활 불태운 국제교류기획캠프 이야기... (0) | 2015.01.29 |
세계쏙 음악쏙 프로젝트 이야기 (0) | 2014.11.26 |
2014 서울나눔천사 청소년축제에 함께한 미지의 세계문화체험! (0) | 2014.10.24 |
학교밖 세계시민학교, 미얀마 세계시민여행을 다녀와서 (0) | 2014.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