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옆 세종로 공원 내에 ‘한글 글자 마당’ 사업을 시작했다. ‘한글 글자 마당’은 한글 초성(19자), 중성(21자), 종성(28자)로 조합 가능한 1만 1172자를 1만 1172명이 한 자씩 쓰고 돌에 새기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특히 내국인만이 아니라 국내 거주 외국인, 다문화 가정, 재외동포가 모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뜻 깊은 한글 알리기 행사라고 볼 수 있다.

 내가 현재 거주 중인 캐나다 밴쿠버의 경우 주 밴쿠버 총영사관에 배정된 글자 ‘도, 독, 돈, 돋, 돌, 돎’으로 ‘한글 글자 마당’ 행사에 참가할 수 있었다. 캐나다와 한국의 한글 글자 마당 참가자들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재외국민에게도 기회가 주어진 ‘한글 글자 마당’
 

- 조현규 (David Cho) 12세 Gorden Greenwood Elementary School, Canada (캐나다 거주)


1) 어떠한 계기로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하게 되었나요?

인터넷 기사를 둘러보던 중 발견하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어요. ‘참 좋은 사업이다.’ 라고 생각하고 모집공고를 읽어보니 마침 재외국민도 참가할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몇 번 연습 끝에 글씨를 써 대사관에 제출했습니다.

 

2)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무엇보다도 내국인과 더불어 재외국민, 외국인, 다문화가정이 모두가 참가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사업이라 생각해요. 한글을 사랑하고 널리 세계에 알리고 싶은 마음은 다 같잖아요? 제 글씨가 새겨진 돌을 지나갈 때면 또한 매우 뿌듯하고 자랑스러울 것 같아요. 

 

 

 

 

-조정훈 (Daniel Cho) 16세 Robert Edward Mountain Secondary School, Canada (캐나다 거주)

1)어떠한 계기로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하게 되었나요?

저는 캐나다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이곳에서 한인 뉴스 기사를 보고 ‘한글 글자 마당’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항상 캐나다에서도 한글이 소중하고 우리 민족에게 중요한 문화유산임을 느끼고 있었기에 의미있는 행사라 생각되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2)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밴쿠버에 주어진 글자들 중 ‘돈’이라는 단어를 택해보았습니다. 어떻게 표현할까 한참 고민하고 정성들여 썼습니다. 글씨를 쓴 후 뿌듯하기도 하고 제가 작성한 글자가 세종로 공원에 새겨질 것이라고 생각하니 설레기도 합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은 한국 거주자
 

- ‘한글 글자 마당’ 한국 거주 공모 당첨자 김태연씨

1) 어떠한 계기로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하게 되었나요?

우연히 서울시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광고를 보고 매우 뜻깊은 행사인 것 같고 세종로에 제 손으로 적은 글자가 새겨진다는 생각에 서울 시민으로서 꼭 참여하고 싶어서 신청했는데 운 좋게도 1만 1172명 중에 한 사람으로 뽑혔네요.


2) 한글 글자 마당’에 참가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대한민국 국민 1만 1172명 중에 뽑힌 것도 영광인데, 제가 직접 쓴 글씨 그대로 돌에 새겨져 오래도록 남아있을 것을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나중에 제 가족들과 자손들에게도 보여줄 무언가가 생겨서 서울시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한국 거주 공모 당첨자는 온라인상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글 글자 마당’은?

  한글 글자 마당은 '한글 마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한글 마루지 조성사업이란 세계적인   문화유산이자 우리 고유 문자인 한글을 문화상품화하기 위하여 세종대왕 생가 터, 주시경 집터 등 한글 관련 시설이 풍부한 광화문 주변 세종대로 일대를 한글 문화관광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서울시는 한글 글자 마당에 제출된 글씨를 10cm×10cm의 돌에 새길 계획이라고 한다. 이렇게 새겨진 돌은 7월경 광화문광장 옆 세종로 공원 바닥에 조성된다. 또한 공원 내 QR코드를 스마트폰 등으로 찍으면 참가자별 글자와 사연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한글 글자 마당’ 지원 방법은?

-캐나다 밴쿠버

주 밴쿠버 총영사관에서 ‘한글 글자 마당’ 관련 접수를 관리하고 있으며 주 밴쿠버 총영사관에 배정된 ‘도, 독, 돈, 돋, 돌, 돎’ 중 1인당 1글자를 선택해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참여 신청서는 직접 손글씨로 작성, 4월 22일까지 총영사관으로 직접 방문 및 우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한국

2011년 3월 15일부터 4월 10일까지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글 글자 마당’ 참가자를 공모했다. 인터넷 및 우편 접수, 추첨을 통해 10682명을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참가자들은 4월 13일부터 4월 21일까지 배정된 글씨를 확인 후 글씨를 작성해 파일을 송부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 홈페이지 :

http://www.seoul.go.kr/main/index.html

한글 글자 마당 :

http://spp.seoul.go.kr/main/news/news_info.jsp?SSid=520_01&search_boardId=326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