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와 봉사의 새로운 패러다임 재능기부

요즘 쉽게 언론 매체들을 통해 재능기부라는 단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재능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연예인들이 증가함에 따라 재능기부는 우리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게 되었다.

 

그렇다면 재능기부란 무엇일까?

 재능기부란 개인이 갖고있는 재능을 개인의 이익이나 기술개발에만 사용하지 않고 이를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기부형태를 일컫는다. 즉 개인이 가진 재능을 사회단체 또는 공공기관 등에 기부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불과 몇 년전만 해도 기부라고 하면 사회적 약자(불우한 이웃)에게 단순히 물질적이고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것이라고 일컬어져왔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가지 종류에 대한 기부형태가 생겨났고 대표적인 기부가 바로 재능기부라고 할 수 있다.


 

재능 기부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혹자에 따른 분류)

슈바이처 프로젝트 - 의료, 보건, 건강과 관련된 분야

오드리햅번 프로젝트 - 문화ㆍ예술관련 분야.

마더테레사 프로젝트 -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분야

키다리아저씨 프로젝트 - 멘토링, 상담, 교육 결연분야

헤라클래스 프로젝트 - 체육, 기능, 기술 관련분야


흔히 부모님들이 자식들에게 하는 말들이 있다. 그 중 ‘배워서 남주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재능기부를 통해 ‘배워서 남준다’는 말로 바뀔 수 있다.

재능기부는 물질적이고 금전적인 것들을 크게 요하지 않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청소년,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단 ‘나의 재능을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성심껏 기부하겠다’는 다짐이 필요하다.

특히 가치관이 정립되고 인생의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 청소년시기에는 재능기부를 함으로써 배려와 나눔으로 이어져 성숙된 인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재능기부는 일회성을 지닌 물질적이고 금전적인 기부와는 달리 지속적이고 발전적이라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매우 실질적이고 영향력이 큰 기부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 이렇게 재능기부 할 수 있다!

고등학생 신분이지만 초등학교 학생들의 영어공부를 도와주며 재능기부를 하고 있는 임다원(고양국제고2)학생 인터뷰

 1.어떤 계기로 재능기부를 하게 되었나요?

학교 동아리가 영어 관련 동아리인데 “동아리에서 할 수 있는 의미있는 활동들이 무엇이 있을까?”친구들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초등학교학생들의 영어공부를 도와주어 재능기부를 하자는 의견이 나와서 하게되었습니다.

  2.재능기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처음 봉사시간을 채우고 동아리활동을 위해 시작한 일이었지만 재능기부를 하면 할수록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아직 고등학생이라 금전적,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없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재능(능력)으로 남을 도워줄 수 있다는 점이 재능기부가 가진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