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분리수거를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재활용을 한 만큼의 자원을 더 아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리수거의 장점을 몇가지 더 알아보자면 분리수거를 함으로써 소각이나 매립시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소각에 드는 시간과 기계가동 시간을 줄여 전력비를 줄일 수 있을 뿐더러 소각효율도 더 높아지며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물질들도 줄일 수 있다.

 

상하이에서 4년 동안 유학을 하면서 적응이 되지 않았던 것 중 하나가 쓰레기를 분리 없이 버리는 일이었다. 한국의 경우 어느 동네를 가든 일주일에 한 번은 분리수거날이 있다. 하지만, 중국 상하이에서는 분리수거를 찾아볼 수 없다. 심지어 음식물쓰레기도 다른쓰레기들과 함께 버리는 식이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쓰레기를 처리할 때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를 분리하여 배출한다. 요즘에는 '아나바다' 운동도 활성화되어 있어 아파트 단지에서 의류함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상하이는 다르다아파트단지나 학교 안 상가의 쓰레기 처리장을 보면 쓰레기통이 한 종류 뿐이다. 그 안에는 온갖 쓰레기들이 분리되지 않은 채 버려져있다.

나와 같은 학교
에 재학 중인 중국인 학생 찌앙멍()쓰레기를 따로 분리해서 버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쓰레기들은 쓰레기장으로가서 사람들에 의해 분리되고 버려지기 때문에 내가 먼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고 대답했다. 또한 한국인 유학생인 박모 양도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려도 단지 내에 쓰레기통은 하나여서 결국 분리한 의미가 없이 다시 하나로 합쳐져서 버려지고, 나도 이것저것 분리 없이 버리는 게 익숙해지다보니까 이제는 분리하는 게 귀찮아서 한꺼번에 버린다. ”고 대답했다.

 

상하이 시에서는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하여 2009812<도시 생활 쓰레기 처리/관리방법>에서 주민들이 배출하는 생활쓰레기는 처리비를 따로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법안을 정하여 2011년부터 정식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였지만, 아직 뚜렷한 기준을 정하지 못한 채 실행이 늦어지고있다 

거대한 경제시장 상하이. 세계기업들의 앞다투는 투자열기로 상하이는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 뒤에는 투자열기만큼이나 뜨거운 쓰레기 문제가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