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를 거듭할수록 글로벌리더쉽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지센터(www.mizy.net)에서 주최하는 희망누리체험단의 관심 또한 높아져왔다작년과 비슷하게 올해에도 중학교 팀 14, 고등학교 팀 10개로 총 24개의 팀이 여름방학 기간 중에 파견될 예정이다.
올해 139명의 참가자
중 한 명으로, 자기주도 학습의 힘, 세계의 대안학교를 주제로 인도로 파견될 예정인 은평고(2학년) 최원영 학생과 인터뷰를 해보았다.

* 희망누리체험단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가장 큰 동기는 학교 선배셨어요. 희망누리라는 게 있다는 걸 저에게 알려주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제가 이번에 자기주도 학습의 힘이라는 주제로 인도를 가게 되었는데요, 이 주제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정식으로 학원을 다니기 시작해서 한 번도 쉰 적 이 없고, 대학생이 되어서 학원을 못 다니는 상황이 된다면 어떤 기분일지 상상해 봤어요. 옆에서 이거 해라 저거 해라 하시는 선생님도 안 계시고, 숙제도 없을 테니 공부를 하지 않을 거라 아니 못할 거라 생각했죠. 그래서 이번 기회에 공부하는 방법을 확실히 공부해보고 싶은 개인적인 바람이 있었어요

* 이번에 가게 된 나라와 주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본다면?앞에서도 간단히 말씀 드렸다시피 주제는자기주도적 학습의 힘이고요, 방문하게 된 나라는 인도에요. 주제에 대해 좀 설명해 드리자면, 말 그대로 자신이 주도하여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것입니다. 요즘 한창 입학사정관제니 뭐니 하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빛을 받고 있지만, 그런 의미에서의 '학습' 혹은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  희망누리체험단 팀 내에서 맡은 역할 및 팀명은
 저희 팀 내에는 사진촬영담당, 알림이, 기록이, 타임키퍼, 회계 이렇게 5개의 역할이 있는데, 저는 팀 내에서 회계를 맡고 있어요. 제가 맡고 있는 회계는 타임키퍼가 기록한 지각자들과 팀 내 규칙을 안 지킨 사람들에게서 벌금을 걷는 것을 비롯해서 돈을 관리하는 역할이랍니다. 그 역할 외에 부알림이의 역할이 있는데, 말 그대로 알림이를 도와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홍보를 담당하는 역할이에요.
저희 팀명은 IN-KO Girls(인코걸즈)구요, 6명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모두 여자여서, 약간은 위험해보이는 인도로 가는 길이 조금 걱정이 되요.

 
* 아직 희망누리체험 프로그램을 모르는 친구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희망누리 프로그램, 너무 좋은거 같아요. 저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촌동생에게 알려주면서 꼭 한번 해보라고 당부를 했는데,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도 팀을 구성함으로써 일이 쉬워지잖아요. 물론 주변에 맞는 친구들과 여건이 닿아서 이러한 연구를 할 수 있겠지만, 서울시에서 선발됐다는 그 자부심과, 비록 뽑히지는 않았더라도 면접이라는 것을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경험하게 된 것, 그것도 되게 큰 의미인 거 같아요.

저도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할 때는 '그래 도전하는 데 의의를 두자', 이런 마음으로 제출했다가 면접 보러 갈 때는 '그래 좋은 경험한다 생각하고 보자', 이렇게 생각하면서 심사에 임했어요. 서울시에서 60명밖에 뽑지 않는 자리이고 그것도 모두 각 학교를 대표하는 사람들만 모이니 붙을 확률보다 떨어질 확률이 높은 게 당연한 거잖아요. 그래서 비록 제가 이 자리에서 떨어졌다 하더라도 거기에 좌절하거나 슬퍼하지는 않았을 거 같아요.

만약 아직 희망누리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모르고 있다면, 최대한 빨리 인터넷에 검색해 보는 게 좋을거 같아요. 비용을 지원해주니깐 부모님께 죄송스러워 할 필요도 없고, 무엇보다도 다른 어느 곳에서도 할 수 없는 경험이에요. 희망누리에 참여하신 많은 선배 분들은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는 기회라고 말씀하세요매일 똑같이 학교에 다니며 교과서 공부를 하는 것보다 인생에 있어서 더 좋은 영향이 있을 것 같아요.

* 앞으로의 각오 한 마디
아직 시작과정인데도 불구하고 준비할게 너무 많고, 체력적으로도 너무 힘든 게 많은 것같아요. 무엇보다도 학생회 일하랴 공부하랴 희망누리 숙제 하랴 너무 정신이 없다는 게 제일 힘들어요. 특히 축제 준비과정에서 학생회에 전적으로 집중을 하지 못하는 거 같아서 학생회 아이들에게 많이 미안해요.
그러나
걱정이 되는 반면 이제 앞으로 인도로 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면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많은 기대감이 듭니다. 앞으로도 희망누리 프로그램이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서 많은 걸 깨달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앞으로 비록 몸은 좀 힘들지라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 2011 희망누리체험단 프로그램 일정

희망누리체험단 홈페이지(http://gleader.mizy.net)
희망누리체험단 카페(
http://cafe.daum.net/sgleader)

* 희망누리체험단 현황

2010년
· 제4회 서울 희망누리 체험단(글로벌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최
· 중학생 13개 팀 80명, 고등학생 10개 팀 59명, 인솔자 23명 참여
· 아동인권, 공정무역, 자유무역정책, 출산장려책, 환경 등 10개의 주제로 탐방

2009년
· 제3회 글로벌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최
· 중학생 12개팀 63명, 고등학생 8개팀 48명, 인솔자 20명 참여
· 5월~7월 전체교육 팀 팀별 국내사전교육 실시
· 여름방학기간 동안 국제농업, 기후변화, 다문화, 대안학교, 도시 디자인, 창의도시 등 20개의주제로 해외 탐방실시
· 서울 희망누리 체험단으로 명칭 변경

2008년
· 제2회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최
· 중학생 6개팀 44명, 고등학생 13개팀 48명, 인솔자 21명 참여
· 국제 인권과 버마 난민, 멕시코 세계문화유산 보존, 환경도시 브라질 꾸리찌바 등을 주제로 탐방

2007년
· 프로그램 출범
· 중학생 4개팀 30명, 고등학생 10개팀 42명, 인솔자 14명 참여
· 유럽 청소년 박물관 교육정책, 일본 역사 왜곡, 터키 이슬람 문화 연구 등을 주제로 탐방


2007년 1기 지원자  모집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5기 참가자들의 모집까지 희망누리체험단은 해외 현지 파견을 앞두고 최종 선발자들과 국내 사전교육, 기체험자들과의 피드백 및 서포팅 등 발대식을 앞두고 다양한 준비과정을 밟아가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