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로 경복궁을 알린다!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

 

갈고 닦은 중국어를 활용해 대한민국의 문화유산 소개 

 

국제 사회에서 중국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져 가는 가운데, 중국에서 유학을 하거나 국내에서 중국어를 공부하는 중고등학생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자신의 재능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것이 매우 아쉬운 현실이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중국어자원봉사회>에서는 2012 5월부터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를 조직하여 경복궁에서 무료안내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은 물론 지방 곳곳에서도 지원했을 만큼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에 많은 학생들이 지원했으나, 최종적으로 14명의 학생들만이 중국어 구사능력과 문화재 이해도 측정을 위한 면접을 통과했다. 학생들은 A, B조 각각 7명으로 나뉘어 매달 두 번씩 일요일 1시에서 5시까지 경복궁에서 외국인들에게 무료로 중국어 해설을 제공하고 있다. 경복궁에 대한 정보나 안내가 필요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경복궁 내 흥례문 앞 계단에서 현수막을 들고 있는 학생들을 찾아오면 즉석에서 관광객 수에 맞춰 학생들이 배정되어 약 40~50분 정도가 소요되는 해설이 시작된다.

그러나 사실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에 뽑혔다고 해서 무조건 안내와 해설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전 학습을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데, 학생들은 우선 경복궁에서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중국어 해설 4, 한국어 해설 2회를 들어야 하며, 별도로 경복궁에서 자체 발행한 자료들을 공부하고 숙지해야 한다. 또한 사전학습을 마친 후 지도 선생님의 승인이 있어야만 비로소 무료 안내해설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학생들은 활동을 하면서 가장 힘들게 느꼈던 점으로서 자신들을 필요로 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만나기가 어려웠던 것을 꼽았다. 이화은 학생(서울외고 2)개인 관광객 보다는 단체 관광객이 더 많고 저희를 못보고 지나가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운이 정말 안 좋을 때에는 4시간 동안 겨우 1팀을 만난 경우도 있었어요라며 넓고 복잡한 경복궁에서 무료 해설을 필요로 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만나는 것의 어려움을 표현했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얻어가는 점이 많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특히 자신들이 배운 중국어를 활용하여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재를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올바르게 알려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고 했다. 손경민 학생(풍생고 2)상해, 홍콩, 북경 등 중국 각지에서 온 사람들과 문화교류를 통해 친해지고 연락처를 주고 받으며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라는 말로서 중국인 친구를 얻는 것이 봉사의 또 다른 수확이라고 말했다. 또 박윤진 학생(서울관광고 1)사실 저는 처음 만난 사람들과는 별로 말을 잘 안하고 거리를 많이 두는 성격인데, 봉사활동을 하면서 외향적인 성격으로 바뀌었고 오히려 처음 만난 사람들한테 먼저 말을 걸 수 있게 되었어요.” 라며 적극적으로 변한 자신의 성격에 만족해 했다.

 

그렇다면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를 탄생시킨 <중국어자원봉사회>는 어떤 단체일까? 현재 아이디 펑요로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황종서 회장을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았다.

 

1.   <중국어자원봉사회>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희 봉사회는 뜻있는 재한 중국인들과 한국인들이 중심이 되어 무료중국어교육, /번역 봉사, 재한 중국인 지원활동 등을 하는 비영리민간단체로서 총 회원은 약 6,000여 명이며, 매주 진행되는 학습과 봉사에 참여하는 인원은 전국적으로 12개 도시에서 300명 가량 됩니다.

2.   <중국어자원봉사회>를 조직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전북 전주에서 오프라인 모임으로 시작된 작은 스터디 그룹이었지만 점차 참여자가 줄어드는 바람에 2007년에 네이버에 카페를 개설한 후 함께 중국어 공부도 하고, 나아가 봉사까지 해 보자며 온라인 스터디 그룹 참여자를 모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카페 개설 이후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원어민 강사와 많은 학습희망자들이 가입하면서 회원수도 급증하고, 지역도 확대되어 2010년에는 정식으로 지자체에 등록하고, 사무실도 개설하여 다양한 봉사활동과 무료 중국어보급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3.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 운영 외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활동들이 이루어 지고 있나요?

전국 12개 도시에서 30여개 학습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문화발표회, 재한중국인초청여행, 재한중국인상담지원, 한국어교실, 중국문화탐방 등의 기획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어떠한 미래구상을 가지고 있나요?

한국인과 중국인이 함께 서로의 문화와 언어를 학습하고 봉사하며, 양국 우호발전에 기여하는 민간교류의 첨병이 되고자 합니다. 아울러 소외된 이주여성들과 재한 중국인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봉사단체로서 한국을 중국에 널리 알리는 일에도 관심을 갖고 준비해 가고 있습니다.

 

마침 <중국어자원봉사회>에서는 내년에 같이 활동할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 2기 모집을 계획하고 있었다. 자신의 재능을 살려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한중 양국의 우호발전에 힘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청소년 중국어 봉사대 2기 선발 계획>

1)선발인원

3 최대 2, 2 최대 2~4, 나머지는 고교1학년 위주로 선발하되,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학생(최종 선발 인원은 지원자 수와 자격만족 여부에 따라 유동적임)

2) 원서접수

- 2012/12/25 ~ 2013/01/31

- 지원양식: 중국어자원봉사회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topchina 가입 후 다운받아 첨부된 양식에 의거하여 작성 후 제출

- 원서제출처 : aileen8633@naver.com (지도교사 )

- 지원문의 : 문자나 카톡 010-7247-7039 (회장 펑요), 010-6324-8633 (지도교사)

3) 평가절차

- 1차 서류 평가 결과 (2 8일경 발표)

- 2차 면접 (날짜, 시간 별도 공지)

- 최종 합격자 발표 (2 28)

4) 평가기준

- 서류평가 : 중국어 학습이력

- 면접평가 : 회화능력, 면접태도, 가이드 봉사 적합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