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세계유산의 2013년을 되돌아 보며

 

 

지난 12 14일 토요일 미지센터에서 진행된 뿌리 깊은 세계유산(이하 뿌세유)을 끝으로 2013년 뿌세유 수업이 막을 내렸습니다. 뿌세유는 미지센터 뿐 아니라 매주 토요일 오전 서울 소재 초등학교, 청소년 수련관, 도서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청소년들과 함께해 왔습니다. 세계유산을 소재로 쉽고 재미있게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참여해 주신 모든 청소년들 그리고 열심히 각 나라의 문화를 소개해 주신 강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숫자로 알아보는 뿌세유 2013

2013 한 해 동안 뿌세유 프로그램을 참여한 청소년은 55개 기관3,774 이고,

21개 국가의 다양한 문화와 세계유산에 대해 알아보았고,

67명의 자원활동가의 열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12월의 뿌세유

지난 12 14일 토요일 미지센터에서 나이지리아, 러시아,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의 마지막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손발이 꽁꽁 얼 정도로 눈과 바람이 휘몰아 치던 추운 날씨에도 어김없이 이른 아침 미지센터를 찾아주신 많은 청소년과 학부모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1. 풍부한 천연자원의 나라, 나이지리아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나라이자 천연자원과 농산물이 풍부한 나이지리아를 만나보았습니다. 350여여 개의 다양한 부족과 언어를 지니고 있으며 축구와 패션으로도 유명한 나라입니다. 400여년 전 나이지리아 조상들의 생활 모습이 그대로 담겨있는 세계유산 스쿨 조경단지에 대해 알아보고 즐거운 퍼즐퀴즈게임 시간도 가졌습니다.

 

 

 

2. 세계에게 가장 큰 나라, 러시아  

세계에게 가장 큰 나라이자 유럽과 아시아에 걸쳐 있는 광활한 나라 러시아를 소개하였습니다. 동서양의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넓은 땅만큼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어우러져 살고 있습니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상트페트르부르크의 역사지구는 화려한 도시의 조경과 궁전, 교회 등이 매우 찬란한 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체험활동 시간에는 러시아의 평민들이 손재주가 돋보이는 수공예품인 호흘로마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호흘로마의 아름다운 무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3. 인도양의 진주, 실론티의 고향, 스리랑카  

스리랑카는 아름다운 자연과 유구한 역사를 가진 나라입니다.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스리랑카의 문화를 만나보았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뿌리 깊은 불교의 문화를 잘 보존하기 위해 노력한 스리랑카인들의 모습을 통해 자연과 문화를 대하는 지혜를 배웠습니다. 세계유산 시간에는 불교의 정신적 수도인 칸디 신성도시를 만나보았고 눈을 가리고 코끼리의 몸을 만지는 스리랑카의 전통놀이를 해 보았습니다.

 

 

 

4.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곳, 우즈베키스탄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우즈베키스탄은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동양과 서양과 모두 가까워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실크로드의 중심지였던 사마르칸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른을 공경하고 인사를 드리는 문화나, 가족들과 새해 인사를 하는 풍습 등이 우리와 매우 비슷하고, 특히 고려인이라 불리는 한인들이 다수 살고 있는 점들이 한국과 매우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실크로드의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살펴보고 체험활동 시간에 이 건축물들을 복원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3년을 마감하며

지난 12 18일에는 그 동안 프로그램을 위해 애써주신 강사, 평가단, 미지센터 직원이 함께 자원활동가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4년에는 더 새롭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을 찾아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