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찾아서!

청소년 외국어 봉사단 미티어 주니어

Meteor Junior

 

교육 취약 계층 아이들에게 무료 외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해

 

우리나라와 같은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시간 채우기’, ‘스펙 쌓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자의에 의해서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깨달아 가며 봉사활동을 하는 학생들은 과연 몇이나 될까?

12 30일 서울역 13번 출구에 위치한 서울역 실내무료급식소 따스한채움터에서는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깨닫고자 하는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은 바로 고등학생으로 이루어진 Mizy센터 소속 청소년 외국어 봉사단 미티어 주니어(Meteor Junior) 8기 친구들 이었다.

미티어는 청소년들의 능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청소년 외국어 봉사단이다. 청소년들의 역량 계발, 봉사정신 함양은 물론이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Meteor 는 별똥별 즉 유성을 의미하는데, 자신은 소멸하며 빛을 내지만 보는 이들은 자신을 보고 희망과 꿈을 갖게 하는 별똥별처럼 봉사를 통해 다른 이들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주고자 이름을 미티어로 짓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미티어17명의 고등학생으로 이루어진 주니어(Junior)와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시니어(Senior)로 구성되어 있다.

 

                      

미티어 주니어의 활동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매주 1회씩 지역 아동센터의 아이들에게 무료 외국어 교육을 제공하는 봉사이다. 봉사는 개인별로 이루어 지며, 미티어 시니어가 각 봉사자들을 가까운 지역아동센터와 연결시켜준다. 둘째는 매달 1회씩 미티어 시니어들과 함께하는 단체봉사이다. 광화문 재활용 나눔 장터 행사 운영지원, 유기견 봉사, 영어마을 행사 통역 봉사, 남산 걷기 행사보조, 서울시 노숙인 무료급식소 따스한 채움터봉사 등을 통해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신들의 능력을 사용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는, 매달 1회씩 미지센터에서 이루어 지는 정기 회의로, 외국어 교육봉사 노하우 공유 및 단체봉사 계획을 세운다. 위 세가지 외에, 활동 참여도가 높은 단원에 한해 미티어 시니어들과 같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서울을 소개시켜주는 City Tour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은 활동을 하면서 힘든 점으로 외국어 교육봉사 시 아이들을 관리하는 것을 꼽았다. 모두아이들을 통제하는 것과 동기를 부여 하는 것의 고충을 토로했다. 그렇지만 모두 각자 나름대로 해결방법이 있었다. 박성배 학생(단대부고 1)아이들을 학교수업처럼 가르치려고만 하다 보니 아이들이 점점 흥미를 잃어갔어요. 그래서 방법을 바꿔서 영어로 놀면서 가르치니까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더 집중을 하게 된 것 같아요. “라며 자신의 해결사례를 알려주었다.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미티어 활동을 통해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었다고 한다. 현재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에서 중학교 1학년 남학생에게 1:1 외국어 교육봉사를 하고 있는 김태연 학생(중동고 1)강남이라고 하면 잘 사는 동네 라는 인식이 강한데, 알고 보면 오히려 다른 이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봉사라고 하면 꼭 거창해야만 하고 멀리 어디를 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저는 교육봉사를 하면서 참 봉사의 의미가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 라고 하며 이를 통해서 참 봉사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 학생은 로봇에 관심이 많은데, 제가 로봇고등학교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나니 자기 나름대로 로봇고등학교에 진학할 계획도 세우더라고요. 저로 인해 그 아이가 자신의 꿈에 더 가까워 지는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라며 아이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

 

미티어 주니어는 매년 2, 8월 두 번 신규 학생들을 모집한다. 활동 장소는 서울이지만, 매번 지방 곳곳에서 많은 학생들이 지원한다.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을 통과한 학생들만이 최종적으로 Meteor Junior로 활동하게 된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미티어 사이트 공지사항 http://www.meteorteens.com/sub/notice.php에 모집공고가 나오면 지원서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 후 http://www.meteorteens.com/sub/apply.php에 올려주면 된다. 봉사를 통해 봉사활동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다양한 교외활동을 통해 자아계발을 하고 더 나아가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기회가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