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올해부터 시행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어떻게 자신의 진로를 위해 설계하고 활동할지 많은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고민하고 있다.

창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이외의 활동인 <창의적 체험활동>(이하 창체)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의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학교 안팎의 다양한 장소에서 수업시간은 물론 주말, 방학 등 다양한 시간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데 올해는 초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게 먼저 시행된다. 이러한 창체를 위해 학교 외에도 지역의 수련원과 각종 청소년 센터에도 여러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있다. 그 중 청소년 국제교류 특화센터인 '미지'와 직업체험 특화센터인 '하자'에서 신학기에 모집하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인 '미지'의 신학기 모집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세계문화유산통합이해교육(Integrated Education of World Cultural Heritages)

세계문화유산통합이해교육은
인류 공동의 유산인 세계문화유산을 통해  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 수용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유산의 보존 가치를 깨닫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다.
일선 초등학교에 직접 한국인 강사와 외국인 강사가 파견되어 강의와 다양한 창작 및 체험활동을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국경과 인종을 넘어 인류가 함께 보존하고 존중해야 할 다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참가자는 상반기의 경우 3월,하반기의 경우 9월에 각각 모집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http://wch.mizy.net/

판게아 프로젝트(Pangaea Project)

10-13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의 장벽을 뛰어 넘어 타문화와의 교류를 지향하는 "판게아 프로젝트-세계는 내 친구"는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미지센터)와 일본의 비영리기구 NPO Pangaea(판게아)가 협력하여 미지센터에서 200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국제 문화 교류 및 이해 프로그램이다. 판게아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들은 지구 반대편의 친구들과 언어의 장벽 없이 교류할 수 있으며, 인터넷 가상공간인 PangaeaNet(판게아넷)으로 일본, 오스트리아, 케냐, 말레이시아 등에서 판게아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외국 친구들과 그림문자를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미니홈페이지를 꾸미기 위한 창의적인 미술 활동 및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참가자 모집은 314()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미지센터홈페이지(http://www.mizy.net)에 공지되어있다.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인 '하자'를 살펴보면!(자료제공 :하자센터 기획1팀 김진옥)
 

청소년창의리더프로젝트 혹_이심?

'청소년 창의리더 특강시리즈 혹_이심'은 창의'라는 말조차 대학입학의 스펙으로 여겨지기도 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과연 청소년들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어떤 사람으로 더불어 살 것인가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특강 프로젝트이다.
2010년 1기에 이어 올해 1년 동안 활동할 2기를 3월 15일까지 모집하며, 1
6~20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청소년 생태디자인 프로젝트 ..

하자센터의 옥상농원을 통해 텃밭 생태를 경험하고, 확대되는 옥상공간을 창의적이고 생태적으로 변화시켜보면서 도시 텃밭에서 무한한 예술적 상상력을 키워나가는 생태 디자인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팀을 이루어 텃밭을 키우고, 생태적 공간을 탐방하고, 문화작업자들을 만나 생태적 디자인과 삶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옥상공간을 새롭게 탄생시킬 예정이며, 참가신청은 38일부터 43일까지이다.  

이외에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http://www.sy0404.or.kr) 등 청소년의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에서 창의적체험활동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둘러보면 위에 소개한 특화센터들 외에도 집에서 가까운 청소년센터나 교육기관에서 창체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트템 www.edupot.go.kr 창의체험 통합정보넷 www.orezone.net
청소년종합정보서비스 www.all4youth.net 청소년자원봉사 www.dovol.net
청소년참여포탈 www.withyouth.go.kr 국제청소년포상시스템 www.koraward.or.kr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www.kywa.or.kr 커리어넷 www.careernet.re.kr
워크넷 www.work.g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