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센터 상반기 뿌세유 마지막 수업 

 

 

 

뿌리 깊은 세계유산(이하 뿌세유)이 지난 7 13일 토요일을 마지막으로 상반기 활동을 마쳤습니다. 4월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이면 서울 소재 초등학교, 청소년 수련관,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등에서 원어민 강사와 한국인 강사가 한 팀을 이루어 한국의 어린 청소년들에게 지구마을의 다양한 세계유산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주셨습니다.

 

올해 상반기 동안 총 35개 기관에서 약 2,0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중국, 에티오피아, 가나, 미국, 리투아니아,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일본, 뉴질랜드, 브라질, 불가리아, 폴란드,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렇게 총 15개국의 문화와 세계유산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매주 둘째 주 토요일 미지센터에서 진행된 뿌세유 수업, 아쉽지만 어느덧 상반기의 마지막 수업이었습니다. 뿌세유의 마지막 수업 현장을 함께 만나보시죠~!

 

 

 

1.     화려한 문화를 간직한 아프리카의 금빛 나라 - 가나(Ghana)

 

7월의 뿌세유에서는 가나의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가나의 전통음식과 의상은 물론 요즘 유행하는 대중가요까지 함께 보고 즐기며 요즘의 가나 청소년들은 또 어떤 유행을 따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뿌세유에서 만난 가나의 세계유산은 가나의 성채(Forts and Castles)입니다. 겉은 아름다운 성이지만 이 곳은 과거 식민지 시기 노예 무역으로 많은 강제 노예들을 수감했던 슬픈 역사를 지닌 곳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 갇혀 강제 노동을 해야 했던 노예들의 비극적인 삶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을 치유하는 평화의 메시지를 체험활동을 통해 전달해 보았습니다.

 

  

                

                ▲ 가나팀의 마우린 선생님(왼쪽), 구호영 선생님(오른쪽)

 

                

                 ▲ 가나의 세계문화유산인 가나의 성채(Forts and Castles) 중 케이프 코스트에 대해 배웠습니다.

 

                

             ▲ 케이프 코스트 수감소에서 살았을 가나의 옛 노예를 생각하며 평화와 희망의 메세지를 써 보았어요. 

 

 

 

2.     중앙아시아의 실크로드 역사 도시 탐방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우즈베키스탄은 과거 세계의 문물이 모이고 이동하던 중심지였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와 역사가 오랜 세월 동안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찬란한 문화도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려인이라 불리 우는 한민족이 거주하는 나라이기도 하고 문화적으로 한국과도 가까운 나라이지요.

 

7월의 뿌세유에서는 세계 문화의 교차로인 사마르칸트(Samarkand) 역사 도시를 만나보았습니다. 도시의 전 지역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만큼 예술, 건축물 도시 구조 등이 독특하고 아름다웠습니다. 특히 바비하눔 모스크에 깃든 슬픈 전설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체험활동 시간에는 조별 퀴즈대항과 더불어 각자 우즈베키스탄의 바비하눔 모스크를 꾸미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 우즈베키스탄팀 김주영 선생님(왼쪽), 질소드 선생님(오른쪽)

 

            

             ▲ 우즈베키스탄의 국기, 수도,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어요.

 

            

             ▲ 직접 그려본 바비하눔 모스크를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참가자의 모습도 보이네요.

 

 

 

3.     축구와 쌈바 그 이상의 감동이 있는 나라 브라질(Brazil)

 

브라질을 떠올리면 축구와 쌈바 그리고 무엇이 생각나나요? 브라질에는 축구와 쌈바만이 유명할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수많은 축제와 경이로운 자연환경이 펼쳐지는 남미의 중심 국가 브라질을 7월의 뿌세유에서 만나보았습니다.

 

7월의 뿌세유에서는 브라질의 세계자연유산인 판타날 보존 지구(Pantanal Conservation Area)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세계 최대의 담수 습지 생태계 중의 하나이자 다양한 조류와 어류가 서식하고 있는 판타날 보존 지구에만 있는 독특하고 다양한 생물들을 배우고 직접 그려보았습니다.

직접 만든 물고기들을 활용해 즐거운 낚시퀴즈게임도 했답니다.

 

              

               ▲ 브라질팀 안데르손 선생님(왼쪽), 권순덕 선생님(오른쪽)

 

              

             ▲ 판타날보존지구에 서식하는 다양한 수생물들을 직접 그려보고 낚시 퀴즈게임을 즐겼습니다.

 

                

              ▲ 아쉬움을 뒤로하며 단체사진 찰칵~!!

 

 

 

<하반기 미지센터 뿌리 깊은 세계유산 참가안내>

 

• 교육대상 : 10~12세 청소년(초등학교 4~6학년 연령대 청소년)

• 교육일시 : 10 ~ 12월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10:30 ~ 12:00

• 내     : 세계유산 속에 담긴 그 나라의 역사문화를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강의와 체험활동을 통해 배워가며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문화교육

• 신청방법 : 모집 기간 중 참가자 이름으로 미지센터 홈페이지(http://www.mizy.net) 가입 후 온라인 신청

• 참 가 비 : 5,000

               사회배려 청소년 무료(저소득층, 다문화가정, 한 부모가정, 새터민, 장애청소년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