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moving toward the island

 

제 12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청소년들이 기획하고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진정한 청소년 축제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제공)

 

매년 열리는 제 12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많은 이들의 기대를 품고 올해도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개최되었다. 국내외 청소년이 약 600명이 모여, 국제교류를 하고 더불어 해양스포츠, 섬 탐방을 즐기면서 친구라는 것은 국가, 인종,문화를 초월한다는 것을 보여준 제 12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사전 축제인 제 12회 여수국제청소년캠프는 외국청소년 150, 국내청소년 150명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첫째 날은 아이스 브레이킹, 둘째 날은 팀 별로 5개의 섬(개도, 금오도, 백야도, 여자도, 적금도)중 하나의 섬을 맡아서 탐방하기, 셋째 날은 엑스포 관람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본 축제인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총 1000명의 국내 그리고 외국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청소년들만의 축제를 열었다.

 

 

 

전국 각지, 세계 각지에서 모인 참가자들로 구성되어 한층 더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던 제 12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 여기서 한 참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지요드벡 유느숩(Ziyodbek Yunusov)-우즈베키스탄

 

 

 

 1. 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지인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해서 흔쾌히 지원하였죠. 저 외의 많은 친구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지원했다는 사람들도 많았어요.

 

2. 여수국제청소년축제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6일간 프로그램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전액 무료라는 것이에요. 저 같이 한국에서 공부와 함께 일을 병행해가는 사람들을 위해선 정말 좋은 기회이죠. 무료로 한국을 여행하고 한국이라는 매력있는 나라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3.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인뿐만아니라, 남아시아 국가에서 온 사람들, 유럽에서 온 사람들 등 전세계에서 온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저는 그 사람들과 같이 밥을 먹고, 활동을 한 것을 잊을 수 없을 것이에요.

 

4. 여수국제청소년축제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한국인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고 존경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일본인, 태국인, 이집트인, 독일인, 러시아인 등 많은 나라 사람과 그 나라에 대해 알게 되고 친구가 되었어요. 빨리 그들의 나라를 방문해 보고 싶네요.

 

5.     12회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보안해야 할 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프로그램 진행 속도가 느려서 기다려야 할 때가 있었고, 스케쥴 조정에 있어서 문제가 생길 때도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긍정적인 사람이고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해요. 그래서 이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추억을 준 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게 정말 고맙단 인사를 하고 싶어요.

 

 

 

 

 

지금까지 참가자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면, 이제는 여수국제청소년축제를 기획하신 분들의 이

야기를 들어보자!

 

 

 

 

1. 처음에 여수국제청소년축제를 주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실상, '여수'란 곳은 2012년 세계해양EXPO 빼고는 알려진 것이 없는 단순한 시골동네입니다. 그래서 여수시청의 축제관광과 사람들이 모여서 어떻게 하면 여수에 대해서 알릴 수 있을까, 뭔가 다른 지역과 차별화 된 것이 없을까 하다 생각해낸 것이 청소년축제입니다.

 

청소년은 미래의 역사주인입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만의 전폭적인 축제는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1999년부터 개최된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청소년이 문화작업자가 되는 최초의 '작업장 축제'로 관람 위주의 진행을 탈피하고 청소년 축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작업의 지시형태가 아닌 스스로 찾아가는 공동의견의 수렴 형태로 이루어진 축제여서 청소년들의 참여열기 또한 뜨겁고 열광적이지요.

 

처음에는 '여수청소년축제'라는 이름으로 청소년축제, 즉 청소년들이 부스를 운영하고 무대에서 자신들의 끼를 발산하는 청소년들의 무대가 메인이 되는 축제였습니다. 하지만 점차 해를 거듭하여 청소년들의 국제적인 교류를 위해 국내외 외국인 참가자들을 모집하자는 의견이 나와 지금의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되었습니다.

 

2.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다른 축제들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다는 축제는 국내유일 여수국제청소년축제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매년마다 개최되는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첫걸음은 청소년기획단을 국내외로 모집하는 것이지요. 올해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청소년기획단은 국내청소년 20명, 국외청소년 20명으로 총 40명으로 다국적기획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한국인 기획단 20명은 6월중에 미리 여수에서 사전워크숍 및 답사를 실시하였고, 본 행사가 시작되기 전 4박5일동안 국.내외 기획단원이 모두 모여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기획된 프로그램을 일일히 참여해 보며 참가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기획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 하였습니다.

 

3. 올해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다른 해들과 다른 특별했던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올해는 영광스럽게도 여수에서 전세계가 주목하는 2012년세계해양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국내외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엑스포를 하루동안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값진 기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엑스포에서 각 나라의 관을 구경하는 외국인 청소년들이 자신의 나라의 관에 가게 되면 한국 청소년들이나 다른 나라 청소년들에게 관람 도중 설명을 곁들여주면서 자신의 나라에 대해 소개할 수 있던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댄송페스티벌과 국제청소년캠프만이 열렸던 다른 해들과 달리 좀 더 풍성한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었습니다.

 

4. 앞으로 여수국제청소년축제가 발전할 방향은 무엇인가요?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여태껏 진행되어왔듯이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축제를 만들어 나갈것입니다. 올해까지만해도 14개국의 국외청소년들이 참가를 했는데, 참가하는 외국청소년들의 수와 국가를 늘리는 것이 최종적으로 저희의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욱 탄탄한 구성으로 댄송페스티벌과 국제교류캠프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더욱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축제를 만들도록 저희는 노력할 것입니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 참가하는 방법?

 

 매년 열리는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매년 지원하는 전세계 청소년을 대상으로 참가자들을 뽑는다. 축제는 매년 약 7월 중순이나 말에 열리며, 16세에서 23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참가자로써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다.

 

1. 국제교류캠프참가(일반청소년참가자) : 여수국제청소년축제의 사전 프로그램인 캠프뿐만아니라 본 프로그램인 축제까지도 참가하는 청소년.

 

2. 자원봉사 통역요원(전국 통역가능 청소년 -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영어 능통자 우선 선발) : 여수국제청소년축제는 각국에서 온 청소년들을 위하여 통역자로 활동하는 청소년.

 

3. 자원활동가(축제 전반 운영 보조) : 종합상황실운영, 홍보, 환경미화및 청소, 관광안내소 운영, 댄송운영, 국제교류캠프 및 축제 전반 진행보조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여수 지역 청소년.

 

4. 청소년기획단 (청소년 캠프 기획단) : 사전축제인 청소년캠프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캠프가 열리는 3일동안 팀의 리더로써 활동하는 청소년.

 

 방학 기간동안 뭔가 알차게 보내야 될 것 같은데, 막상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전세계 청소년들이 모여 자신들만의 축제의 장을 펼치는 여수국제청소년축제에 지원하여 참가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느샌가 나도 모르게 전세계 청소년들과 함께 축제속에 빠져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 있을것이다.

 

여수국제청소년축제 홈페이지 : http://www.ystour.kr/kr/festival/youth.js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