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뿌리 깊은 세계유산 : 아제르바이잔, 브라질, 베트남

 

 

11월의 뿌리 깊은 세계유산(이하 뿌세유)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나라인 아제르바이잔,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더불어 우리 입맛에 잘 맞는 맛있는 음식의 천국 베트남, 그리고 축구와 쌈바로 잘 알려진 정열의 나라 브라질이었습니다.

 

날씨는 추워졌지만 11월 뿌세유 수업에 대한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는 정말 뜨거웠어요.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함께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현장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 불의 나라, 아제르바이잔

 

우리에게 많이 생소한 이름의 나라인 아제르바이잔은 러시아와 이란 사이에 있는 국가 입니다. 유럽의 기독교 문화와 아랍의 이슬람 문화가 공존하는 아제르바이잔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찬란한 문화유산이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아제르바이잔을 가리켜 불의 나라 (Land of Fire)” 라고 했다는데요, 왜 그럴까요?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붉은 색을 좋아해서? 열정적이어서?

가장 큰 이유는 오래 전부터 이곳에 석유와 천연가스등이 지하에 많이 매장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풍부한 천연자원들이 땅 위에 화염을 만들어 마치 땅속에서 불꽃이 솟구치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네요. 아직까지도 많은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이 불을 숭상하고 불은 아제르바이잔의 국가적 상징입니다.

그런데 이 멀고 생소한 나라에도 우리와 비슷한 문화를 찾아 볼 수 있어요. 바로 아제르바이잔의 세계유산인 고부스탄 암각화입니다. 우리나라의 울주 반구대 암각화를 떠올려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암각화에 조상들이 남긴 문자와 그림을 통해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어요. 체험활동 시간에는 고부스탄 암각화에 나타난 고대인들의 사냥활동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점토로 화살촉을 만들어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투호와 비슷한 게임을 했습니다.

▲ 고부스탄 암각화

▲ 사냥을 위한 찰흙 화살촉을 만드는 학생들

 

2.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곳, 베트남

 

쌀국수, 월남쌈 등의 음식으로 잘 알려진 베트남은 역사적으로도 우리와 매우 밀접한 나라입니다.
베트남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더불어 풍부한 음식문화가 발달한 베트남은 정말 먹을 것, 볼 것이 풍부한 관광지 이기도 합니다. 세계유산이자 너무 아름답고 그 모양이 기이해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하롱베이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름답고 신비한 섬 모양 뿐만 아니라, 1000여종의 수산생물과 끝없는 석회동굴이 펼쳐진 이곳을 보면 정말 이 아름다운 곳을 잘 보존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체험활동 시간에는 오늘 배운 베트남을 소개하는 엽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보기만해도 먹음직 스러운 베트남의 다양한 음식들

▲ 하롱베이의 모양이 용의 모양을 닮았다는데 진짜 비슷하네요.

▲ 베트남의 문화와 하롱베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베트남을 소개하는 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3. 축구와 쌈바 그 이상의 감동이 있는 나라, 브라질

 

2014년 브라질 웥드컵 개최로 벌써부터 축구를 사랑하는 브라질 사람들은 축제인데요, 축구와 쌈바 축제로 잘 알려진 브라질 이지만 뿌세유 수업을 통해 우리가 잘 몰랐던 브라질의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브라질의 다양한 음식문화, 세계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그리고 세계의 3대 미항이자 도시 전체가 세계유산인 리우데자네이루를 만나보았습니다.

▲ 브라질의 대표 음식 츄라스코 ▲ 브라질에 대해 궁금한게 많은 친구들

▲ 리우데자네이루의 세계유산 지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더 풍부한 수업사진이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미지센터 사진자료실

<12월의 뿌리 깊은 세계유산 프로그램 소개 >

진행국가 나이지리아, 러시아,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 교육대상 : 11~13세 청소년(초등학교 4~6학년 연령대 청소년)

• 교육일시 : 12 14() 오전 10:30 ~ 12:00

• 내 : 세계유산 속에 담긴 그 나라의 역사문화를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강의와 체험활동을 통해 배워가며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문화교육

• 신청방법 : 참가자 이름으로 미지센터 홈페이지(http://www.mizy.net) 가입 후 온라인 신청

• 신청기한 : 11 26() ~ 12 13() (※선착순 마감)

• 참 가 비 : 5,000원, 사회배려 청소년 무료(저소득층, 저소득층 한 부모가정, 장애청소년 등)

12월에 또 만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