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공부못하는 애들이 가는 학교?

 

 

우리나라에 있는  고등학교는 쉽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특수 목적 고등학교(특목고),특성화 고등학교.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는 학교는 인문계 고등학교, 소위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가는 학교는 특목 고등학교라고 지칭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면 특성화 고등학교는?사실 아직까지는 누가 “너 어느 학교 다녀?”라고 물어보면 “나 00특성화 고등학교다녀”라고 당당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사람들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특성화고에 재학하는 학생들이 인문계고, 특목고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성적이 낮고 공부량도 적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점차 특성화 고등학교는 자신들의 학교취지에 맞게 발전하고 있고 무조건 공부하기 싫다고 특성화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학생 대신 공부가 아닌 다른 길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싶은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다.

또한 몇몇 특성화고는 학교취지에 맞게 잘 발전하여 특목고를 갈 수 있는 성적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뜻을 이루고 자신의 비전의 관련된 활동들을 하기 위해 선택하는 학교인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고양영상과학고등학교2 김지수학생 인터뷰

 

 

1.고양영상 과학고등학교(특성화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된 동기는?

 

저는 중학교 3학년말에 고등학교 진학문제를 두고 많은 고민을 했었고 또한 부모님과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약간의 갈등이 있었습니다. 성적은 인문계 고등학교를 진학해도 무방하였지만 저는 저의 진로에 관련된 고양영상 과학고등학교로 진학하고 싶었습니다. 다양한 미디어관련 실습위주의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그래서 부모님과 긴 상의 끝에 고양영상 과학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2.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특성화고등학교 하면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사실 저희 부모님도 특성화 고등학교에대한 약간의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제가 고등학교 진학문제를 두고 갈등을 겪은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모님이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공부하기 싫다는 이유만으로 특성화고를 진학하는 학생들 대신에 자신의 확고한 비전을 위해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십니다. 따라서 지금 특성화고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특성화고는 어떤 수업들이 이루어지고 학생들의 비전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되는가를 아신다면 부정적인 시선은 많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자신의 비전에 있어 학교가 많은 도움이 됩니까?

 

일단 대부분의 수업들이 저의 꿈과 관련된 미디어 계통 실습 위주로 이루어지고 학생들이 모두 협력해서 이루어가는 수업들이기 때문에 저의 꿈인 PD로 진로를 찾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