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앞장 서 만든 무궁화의 날!

 

무궁화는 대한민국의 국화(國花)이자 삼국시대 그 이전부터 오랜 시간을 우리 민족과 함께 한 민족의 꽃이다. 이런 무궁화의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지난 2007년에 8월에 선포한 무궁화의 날이 올해로 다섯 돌을 맞게 되었다.

 

지난 2006나라사랑 무궁나라 어린이 기자단 왜 무궁화의 날은 없나요?”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된 무궁화의 날 만들기는 그 해 3무궁화의 날 만들기발의를 시점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후 2006 4월 독립기념관을 방문하여 서명서를 전달하고 무궁화의 날 제정을 정부에 공식 건의 했으나, 아쉽게도 정부 담당 부서에서는 무궁화의 날을 정부에서 제정하기는 어렵다는 회신을 보내왔다.

 

그러나 무궁화 어린이 기자단은 무궁화의 날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하고 기자단과 가족 모두가 서울 숲, 어린이대공원 등을 비롯하여 각자 자신이 소속된 학교나 주변 분들, 무궁 나라 홈페이지를 통해서 일만 명 서명운동을 펼쳐나갔다. 그리고 2007 7월 일만 명 서명운동 돌파 ‘무궁화의 날’에 대한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으로 ‘무궁화의 날’을 8 8일로 확정발표 하여 7일 대한민국 어린이 신문고 의회 보고회를 개최하여 8 8“무궁화의 날”을 국회와 울릉도에서 선포하였다.

이처럼 무궁화의 날은 직접 발로 뛰어다닌 무궁화 기자단의 땀의 결실이었다. 청소년들이 앞장서 만든 8 8일 무궁화의 날! 그래서 더 감격스러운 날인 것이다.

 

2007 8 8일 국회에서 '무궁화의 날' 선포식을 하는 기자단의 모습

 

8월 8일 무궁화의 날은 어떻게 선정되었을까?

 

8월은 전국적으로 무궁화가 가장 힘차게 피어나는 시기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숫자 8을 옆으로 누이면 무한대 기호 ()가 되고, 끝이 없다는 ‘무궁(無窮)’과 의미가 같다는 것이다. 또한, 8월은 광복절이 있어 나라 사랑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은 시기여서 그 의의가 더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8 8일 무궁화의 날은 이런 선정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날인 것이다.

 

2012 8 10일 서울 코엑스 센터 콘퍼런스 홀에서 무궁화의 날 선포식을 하는 기자단 모습

 

전국에서 열리는 무궁화 축제

 

8 8일 무궁화의 날을 시점으로 15일까지 해마다 전국적으로 무궁화축제가 열리고 있다. 올해는 10일에서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의 무궁화 분화 품평회에서 선발된 수상작들과 분화 1,500점이 전시되었다.

 

이번 축제에는 무궁화 품종 특별전과 재미있고 유익한 무궁화 사랑체험으로 무궁화 꽃 누르미, 무궁화 염색체험, 무궁화 먹거리(, )체험, 사진작가 체험, 무궁화 시동산, 무궁화캐릭터 특별전 등이 열려 찾는 관람객들을 즐겁게 하였다.

 

관람하는 관람객들은 대부분 8 8일이 '무궁화의 날'인 줄 처음 알았다며 신기하기도 하고 자랑스럽다고 했다또한 이 날을 주변에 널리 알려 내년에도 무궁화축제에 꼭 참석하겠다고 하면서, 무궁화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 줄 몰랐고 이 행사에 여러 체험과 캐릭터특별전등 여러가지 행사가 있어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하는 산 체험이라 하였다.

 

 

무궁화로 우리나라 지도를 형상화 한 모습 (좌)  /  무궁화로 태극기를 형상화 한 인천지역의 작품(우)

 

무궁화 분화 1,500점이 전시된 모습 (좌)  /  무궁화 출품작 중 대통령상을 받은 수상작들(우)

 

예쁜 무궁화작품을 만들고 있는 가족들의 모습 (좌)  /   무궁화 꽃 말린 잎으로 염색체험을 하는 청소년들의 모습 (우)

 

계속 이어져야 하는 무궁화의 날

 

무궁화는 나라꽃이라 불리는 우리나라 국가 상징물이다. 또한, 5천 년 동안이나 우리 곁에서 우리 민족과 운명을 함께해 온 ‘민족의 꽃’ 이다. 한 민족이 하나의 꽃과 5천 년이란 시간을 함께 해온 것은 인류 역사상 우리 민족과 무궁화가 유일하다고 한다. 이런 무궁화를 사랑하고 소중히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당연한 몫일 것이다

 

                           

                                    2009 8 8일 무궁화의 날 기념식의 축사 낭송 시

 

나라 꽃 무궁화의 소중함과 그 정신을 되새기고자 만들어진 무궁화의 날, 만든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계속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국민에게 무궁화의 날이 생겼다는 것을 더욱 많이 알리고 무궁화의 날이 앞으로 무궁토록 이어져 가도록 이날을 더욱 소중히 하고 빛내가야 할 것이다.

 

무궁화의 날이 만들어진 것을 계기로 나라 꽃, 민족의 꽃인 무궁화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무궁화 축제온 국민의 축제가 되어 온 겨레의 가슴에 피어나는 꽃으로 거듭나기를 소망해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