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청소년 이해교류 사업에서 레인보우 브릿지 캠프와 함께 야심차게 준비한 우리 안의 다양성 알기 워크숍은 다양한 배경과 목적을 갖고 한국에 이주, 정착해서 살고 있는 이주민들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자 마련된 강연 시리즈입니다. 7 5일 결혼이주여성 이야기로 시작하여 7 19일 난민이야기, 26일 새터민 이야기, 8 2일 이주아동의 권리 이야기가 예정대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결혼이주여성 이야기와 이주노동자 이야기 2차 강연이 진행되었는데요, 결혼이주 여성 이야기 세션에는 보건사회연구원의 이상림 박사님이 왜 결혼이주가 발생하는지, 여성의 비율이 월등이 높은 결혼이주자들의 일반적인 이주과정과 정착과정에서의 고충, 관련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셨습니다.

 

 

또 그 뒤를 이어 몽골에서 오신 토야 선생님이 결혼이주여성 당사자로서의 삶과 이주자로서 한국사회에 바라는 점을 솔직하게 말씀하시면서 워크숍을 더욱 흥미롭게 꾸며주셨습니다. 현재 이문동에 위치한 모두 도서관에서 다문화 강사로도 활동 중이신 토야 선생님은 지루할 틈 없이 본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주여성들의 생각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셨는데요. 워크숍에 참석한 학생들은 눈을 반짝이며 이야기를 듣다가 틈틈이 질문도 하면서 강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 12일에 진행된 2차 강연 이주노동자 이야기에서는 10여 년간 국내 이주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일해 오신 인권재단 사람의 최현모 선생님께서 강연자로 오셔서 이주자들의 이주 배경, 한국사회가 이주노동자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결혼이주여성 세션과 마찬가지로 이날도 현재 이주노동자로 한국에 오셔서 생활하고 계신 라나 선생님이 함께 자리하셨는데요. 본인이 어떻게 한국에 들어왔는지, 어떻게 적응하셨는지, 어떻게 전문기술자가 되셨는지, 외국인으로서 한국사회에서 어떤 생활을 하고 계시는지에 대한 아주 다이나믹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참가자들에게 전해주셨습니다. 라나 선생님의 말솜씨가 어찌나 좋던지 긴 강연 끝에도 참가자들은 라나 선생님 보내기를 아쉬워하며 사진도 찍고 페이스북 페이지도 교환하며 이야기를 오랫동안 이어갔습니다.

 

 

 

 

오는 7 19일에는 난민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국내 난민인권과 관련 정책 개선을 위해 오래 동안 일해 오신 난민인권센터의 김성인 선생님과 난민 관련 활동으로 벌써 유명인이 되신 마웅저 선생님이 강연자로 참석하십니다.

 

7 26일 있을 새터민 이야기에서는 여명학교의 강수산 선생님과 올해 초부터 남북청년 토크콘서트를 기획•개최하고 있는 박요셉 선생님의 이야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8 2일 이주아동의 권리에 대한 강연으로 마무리될 이번 우리 안의 다양성 알기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들이 국내 이주자들의 개별적이고 특수한 이주 배경과 함께 우리의 삶과 다르지 않은 평범함도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사회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느끼고 그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길 희망합니다.

 

 

워크숍의 마지막 그날까지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 부탁해요~

 

 

워크숍 신청하러 가기 => 클릭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