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조각가 50인과 국내 조각가143의 작품으로 구성, 조각작품으로만 구성되어 치러지는 전시회로는 최초이자 최고의 규모로 눈길을 끌었던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11 (International Scuplpture Festa 2011 in Seoul)이 4월 12일(화)부터 18일(월)까지 7일간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렸다. 평소 예술활동을 통한 국제교류에 관심 있는 필자는 이번 전시회를 둘러보고, 전시회를 주최한 사단법인 한국조각가협회 유재흥 사무국장을 인터뷰했다.

전시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첫 번째 만난 특별전 “All about Sculpture 조각의 모든 것"에서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아티스트 백남준이 10여년 전 오늘의 디지털 세계를 내다본 테크노보이가 전시되어있고, 부르델과 시계그림으로 더 유명한 달리 외에 아르망, 조엘 사피로, 로버트 라우젠버그, 안토니 카로, 마크 퀸의 조각들이 전시되었다.
또한 영국
,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일본 등에서 현재 활발히 활동 중인 13개국 50여 명의 외국 작가들의 작품과 국내 초청작가 74명의 대표작품, 전시를 후원한 크라운 해태의 레지던시(residency:(화가작가음악가 등이 특정 기관 소속으로 일하는) 전속작가 19명의 작품이 한자리에 모여 작품의 다양함과 규모에 보는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본 전시 ”Sculpture the World 세상을 조각하라는 국내 원로작가부터 젊은 작가까지 90여 명의 작가들의 미니 개인전이라는 독특한 형식으로 금속, , 종이, 혼합매체등의 다양한 재료와 새로운 기법을 가지고 각 작가들의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들로 구성하여 부스전을 하였다.


한편 야외 조각전 “Into the Nature 자연 속으로 간 조각" 은 미술관 밖 실외공간에서 펼쳐졌는데 관람객들이 그 작품과 함께 사진을 찍거나 친밀히 교감할 수 있어 따스한 봄 햇살과 어울리는 전시였다.

이번 2011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세계 여러나라에 한국과 한국의 조각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딱딱하고 어렵게느껴졌던 한국의 조각도 이제는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쉽게 다가가 체험하며 관람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가 되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전시이기도 했다. 앞으로도 이런 전시가 많아지길 바라며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12를 기대해본다.

조각가들로만 구성된 최초의 국제 조각축제라고 들었는데
페스타를 개최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유재흥사무국장(이하’) : 조각가들이 아트페어와 같은 전시를 하려면 어려움이 많습니다. 좁은 공간에 많은 작품을 보여주려는 갤러리들 입장에서는 부피가 크고, 작품가격이 비싸 일반인들이 부담스러워하는 조각을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조각가들은 자신의 성향을 한번에 보여주는 개인전의 형태로 작품을 발표하지요. 이번 조각페스타는 한 장소인 예술의전당 내에서 조각가들만 모여 전시를 함으로써 관람들이 조각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화랑을 거치지 않고 직접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복합적인 아트페어형식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작가들을 섭외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

: 사실은 작고하신 외국작가들, 현존하는 작가들도 계신데... 모두를 섭외하기는 힘들었지만 작품을 소장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의뢰도 하고 공문을 통해 작가 섭외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이번 조각페스타를 관람하신 분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

: 처음에는 반신반의, 전시를 개최한 경험적 수치가 없기 때문에 관람객들이 실망하지 않기를 바라는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관람객들이 이렇게 유명하고 많은 작품들을 한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해 하시고 다양한 작품의 관람이 지루하지 않았다는 말씀들을 해주셔서 전시를 기획한 한국조각가협회 입장에선 기분 좋은 일이고 내년 전시를 다시 기획하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조각 페스타가 한국의 조각을 세계에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나요
?

: 외국에서도 출품한 작가 의외에 많은 손님들이 오셨고, 한국조각은 이렇게 전시하며 이렇게 만드는구나 하면서 감탄을 하기도 하였고, 그밖에 외국에 많은 홍보물이 배포되었기 때문에 한국조각의 위상이 세계로 알려지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조각페스타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 청소년 여러분들 중 미술에 관심을 갖고 있거나, 조각을 전공하고자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이번 전시를 관람하면서 선배들의 작품을 보고 느끼면서 큰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하고, 이번 페스타에서 조각이라는 분야가 대중에게 늘 친근하게 자리 잡을 수 있는 장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